pswwin
17.04.17
조회 수 60
추천 수 0
댓글 1

좋은글 하나 올립니다 ㅎ

솔로몬 애쉬의 초두 효과 (첫인상 효과)

Primacy Effect

처음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습득하는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이다. 우리의 뇌는 한꺼번에 처리해야 할 일이 많아 한가지 대상에 오랫동안 매달릴 수 없다. 그래서 첫인상을 바탕으로 그 이후에 들어오는 정보를 끼워 맞춘다고 한다.

 

1946년 솔로몬 애쉬가 첫인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A, B 그룹으로 나눠서 C라는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A, B 그룹은 C라는 사람을 알지 못합니다.

A 그룹에게는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고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고 질투가 강하다.

B 그룹에게는 질투가 강하고 고집이 세고 비판적이고 충동적이고 근면하고 똑똑하다.

그리고 C 라는 사람의 인상이 어떤지 A, B 그룹에게 질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놀랍게도 A 그룹은 78 % 사람들이 C 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대답한 반면 B 그룹은 18% 사람들이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대답합니다. 단지 순서만 다른 같은 문장임에도 말입니다. 

이는 먼저 받아들인 정보가 C 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첫인상의 자극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첫인상이 언제나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첫인상을 진실에 매우 가깝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첫인상은 너무나 강력한 무기라는 건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