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용 갤럭시S2를 2년동안 사용하였으나 침수 문제로 5월 23일 휴대폰을 SK로 이동하면서 베가아이언1으로 하였습니다.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사용하였지만 더 좋은 폰을 쓰고 싶다는 욕망하에 7월 초순경에 베가LTE-A로 유심기변하여 1주일동안 잘 사용하였으나 베가아이언2의 UI가 너무 끌려서 베가LTE-A를 헐값에 매각하고 7월 17일 베가아이언2 가개통급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기기값은 495000원(카드 12개월 할부)으로 끊었으며 저의 휴대폰이 당시에는 확정기변 시한이 되지 않았기에 유심기변으로 사용하였으나 확정기변 시한이 도래되어 베가아이언2로 확정기변하려고 SK대리점을 방문하였습니다.
참고로 베가아이언2가 주가 될 폰이라 베가아이언1의 자료를 모두 베가아이언2로 옮겼고 아이언1은 완전 초기화를 하여 확정기변에 성공하여 팔리기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대했던 확정기변, 무시무시한 암초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나 : 이번에 A910S로 확정기변하려고 합니다.
창구 : 예. 신분증 보여주시고 서류작성해주세요.
(서류를 작성하고 처를 하는데...)
창구 : 고객님, 이거 원주인 생년월일 아세요?
나 : 저는 모르는데요? 판매처에 한번 문의해보세요.
창구 : 지금 판매처에 물어보니까 점심시간이라 안받아요.
그러시면 판매처에 물어봐서 생년월일을 알아가지고 명함에 제시된 번호로 전화주세요.
나 : 예.
창구 : 고맙습니다. 안녕히가세요.
그 이후로 다시 판매처에 물어보았습니다.
판매처 : 말씀하세요.
나 : 7월 17일 베가아이언2를 구입하였는데요, 확정기변하려고 하는데 SK에서 원주인의 생년월일을 물어보시더라구요.
판매처 : 그러세요? 저희는 무역회사에서 들어온 물량이라 정확히 알 수 없어요. 강력하게 따져서 확정기변 처리하세요.
개인거래면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겠지만 무역회사꺼라 저도 모릅니다.
나 : 그러면 SK에 다시 전화해보겠습니다.
판매처 : 한번 강력하게 말씀해봐야해요.
나 : 예.
그리고 다시 SK에 전화해봤습니다.
나 : 지금 확정기변 관련해서... 판매처에 물어보니까 무역회사 물량이라고 판매원도 모르시더라구요...
창구 : 그러시면 확정기변이 안되요. 다시 한 번 방법을 찾아보세요. 아니면 단말기에 대해서 청약철회를 하시던지...
지금 폰의 상태가 완전한 공기기가 아니에요. 즉, 주인이 있기 때문에 생년월일을 알아야만 처리를 해드립니다.
나중에 그쪽에서 해지하게 되면 완전한 공기기상태가 되기 때문에 확정기변 가능하세요.
결국 망연자실이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114에 연락을 해봤습니다.
상담원 : 감사합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나 : 확정기변 관련해서 기변하려는 핸드폰의 최근개통일과 대리점을 알 수 있을까요?
상담원 : 혹시 사용하시는 번호의 최근개통일과 대리점을 아시려는 거세요?
나 : 아니요? 기변하려는 새 휴대폰의 최근개통일과 대리점을 알고 싶습니다.
상담원 : 모델명이 무엇입니까?
나 : A910S
상담원 : 잠시만 기다리세요.
(멜로디~ 멜로디~ 멜로디~)
상담원 : 기다리셔서 죄송합니다. 저희가 거기까지는 잘 모릅니다.
나 : 확정기변하려면 원주인의 생년월일을 알아야 하기에 최근개통일과 대리점을 알고 싶은데........
무역회사에서 가져온 물량이라.....
상담원 : 죄송합니다만, 그 기기는 유심기변만 가능하시고 확정기변은 불가능하세요. 죄송합니다.
결국 충격을 먹고 다시 판매처에 문의하였습니다.
나 : 상담원에 물어보니까 최근개통일과 대리점을 알 수가 없다네요.
판매처 : 그러세요? 그러면 무역회사쪽에서 한번 어필해보고 저녁때 연락드릴게요.
성함, 연락처, 모델명, 일련번호를 적어주세요. 그러면 한번 어필해보고 연락해 드릴게요.
대부분은 되겠지만 간혹 아예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상심하지 마세요.
나 : (성함, 연락처, 모델명, 일련번호를 알려준다)
판매처 : 그러면 늦어도 7시30분전후로 연락드릴게요.
나 : 한번 기다려볼게요.
기대를 품고 저녁때까지 기다렸으나 연락은 안되고 전화를 해보았으나 받지 않고
영업종료시까지 연락이 오지 않았습니다.
26일 오전 즈음에 연락이 안오면 판매처에 다시 연락해 볼 생각입니다.
확정기변에 성공하게 되면 불행 중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확정기변에 실패하게 된다면 소중한 내 495000원은 하늘로 날아가게 되고 기기는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베가아이언1을 팔지 못하게 되니... 아이구 내 신세야...
여러분들도 중고 휴대전화 구입 시 되도록 즉시 확정기변이 가능한 정상해지 공기기를 구입하시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부득이하게 유심기변 단말기를 구입하게 된다면 판매자의 연락처와 더불어서 반드시 원소유주의 생년월일을 메모해서 확정기변가능시까지 꼭 보관하세요!!!! 저의 피해 경험담입니다.
P/S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차이 (SKT, LGU+만 해당, KT는 제보필요)
유심기변 : A단말기의 유심을 임의로 B단말기에 인식시켜서 사용하는 방식. 약식기변이기 때문에 권리상의 제약이 많이 따르며 원 주인이 분실신고, 일시정지를 하거나(군 입대 정지도 포함) 요금이 연체되는 경우 사용할 수 없다. 즉, 현 사용기종과 원 소유기종이 나오게 된다.
확정기변 : 이통사 대리점 또는 지점에 방문하여 A단말기를 전산에서 내리고 B단말기를 등록하여 기기변경하는 작업. 정식기변이기 때문에 모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제발 잘 해결되어서 베가아이언1을 전산에서 내리고 베가아이언2를 등록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