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부터 루팅, I/O 패치등으로 겔스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부가적인 질을 높이는데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십니다.



일반 유저분들은 조금씩 그 원리를 이해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겔스의 파티션 영역에 대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전달하여 드립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 또한 상당수인듯합니다.



<겔스의 메모리타입>


겔럭시 S의 메모리는 2가지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원낸드(OneNand)


2. 모비낸드(MoviNand)



많은 분들이 겔럭시U는 원낸드방식이고 겔럭시S는 모비낸드라서 성능이 이렇고 저렇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지만, 분명 겔럭시S도 원낸드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다만, 각 메모리에 겔스의 개발 및 운용 아키텍처상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사용하게 해놓았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하단의 도표를 확인하시면 구체적인 각 파티션정보들을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1. OneNand


- 512MB


- 12개 파티션 할당 : kernel, /system, /dbdata, /cache, /efs , bootloader , 몇몇 펌웨어영역 및 템프영역



2. MoviNand : 2개 파티션


- 16GB(단, 물리적용량)


- 2개 파티션 : /sdcard, /data




Voodoo 에서 내장을 ext4로 포매한다, nilfs2로 포맷한다, 테그라크에서는 /data, /dbdata 를 ext4로 포맷한다는 등의 내장을 포맷할때도 상기와 같은 메모리파티션 영역을 포맷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비낸드의 /data를 ext, jfs, lfs 등의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하여 사용하는 것이 이슈되고 있고, 바로 이때문에 그와같은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하여 모비낸드와 rfs파일시스템의 성능적인 문제를 향상시키는데 효과를 낼수있는 것입니다.



테그라크 및 XDA포럼에서 시행되고 있는 기타 랙픽스의 경우 원낸드에 할당된 각 파티션들까지도 상기와 같은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하여 사용함으로 인해 성능향상을 기하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외장I/O패치등은 흔히들 말하는 플래쉬메모리에 상기와 같은 파일시스템들로 포맷하여 겔스 내장에 있는 관련 파티션들의 데이타 및 어플들을 마운트하여 사용함으로 인해 더욱더 큰 성능향상을 기하는 것입니다.



좋은 정보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시려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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