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 Scheduler Patch



<변경사항 이력>



12월 16일 오전 11시 40분 : 복구시 부팅 한번으로 복구되도록 수정


-> 적용 및 복구시, 어플을 모두 닫으시고, 미디어스케팅이 진행 중일 때는 적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무한강종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 하기 본문의 <유의사항>은 반드시 숙지해주세요. 문제발생 시 책임은 사용자본인에게 있다고 적어놓았지만 재 마음이 편치 못하네요.



12월 15일 저녁 10시 : 주요영역만 적용하는 패치로 복귀 / 외장 SD카드 장착유무에 따라 자동 적용 (외장 패치를 하는것이 아님)

-> 추가영역 및 모든영역 적용시, 정상적용은 되지만 복구후 문제 발생(강종)


-> 여러가지 방안, 영역들을 적용하여 테스트했지만 결국 문제 발생 (아..여기서 엄청난 양의 if문과 파일들을 작성했음 ㅡㅡ;;; , )


-> 각각 적용방법들에 대한 문제의 원인은 90%이상 규명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10%를 확실히 파악하지 못했으므로, 주요영역만 적용함


-> 주요영역만 적용해도 사실 본 패치의 100%에 가까운 효용성을 확보함


-> 외장 SD카드의 장착 유무에 따라 자동으로 패치가 적용되는 스크립트로 수정함.


-> 혼자 비밀리에 추가적인 부분을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때가 되면야 오픈하겠죠~ ^^


ps1. 사실 시간이 많이 부족해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한두가지이상의 환경이나 방안이 추가되면 스크립트의 if문이나 스크립트 구조를 짜는게 정말 복잡해집니다


ps2. 10% 에러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순정+루팅상태에서 분석해봐야하는데, 저도 회사원인지라 현재 커널이나 기타 각종 패치류를 사용하고 있어서 잡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추후에 순정+루팅상태에서 적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2월 14일 오전 12시 50분 : 주요영역만 적용 / 모든영역 패치부분은 내림


-> 주요영역부분만 적용하는 스크립트를 다시 올렸으니, 모든영역 수정본이 나오기전까지는 본파일인 주요영역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영역적용부분 패치는 다시 올릴때까지 적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겔러리 여실때 등 이미지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합니다.


-> 사실 이부분때문에 모든영역을 적용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예상했던것처럼 이것은 무리가 있군요. 예상되는 곳이 있으므로, 이부분은 제가 시간을 갖고


테스트를 한후 완료되면 모든영역부분의 패치를 다시 올리겠습니다.



12월 14일 저녁 12시 10분 : 모든 영역 적용 / 주요부분 적용 선택



12월 14일 저녁 8시경 : 1차 주요부분적용




이 패치는 스크립트 명령을 통한 패치법입니다.


- 겔럭시S의 각 해당 block들의 I/O스케쥴러 설정값을 변경하여 I/O latency time을 줄여주어 그 성능향상을 기함에 있습니다.


- init.d 지원되는 커널에서만 가능하던 부분을, 부팅시 스크립트를 실행되게하여 한번 적용하면 복구하기전까지는 재부팅을 해도 재적용할 필요없이 해당 패치를 무중단으로 사용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 유의사항만 잘 읽어보시면 절대 무한부팅되거나 문제발생하지 않습니다.



먼저 이 패치는 "자양"님이 올려주신 정보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양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또 더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아울러, 본 패치를 무단으로 배포하지 말아주시기 바라며, 필요 시 "맛클 | 이카루스" 로 그 출처를 밝혀주시고, 본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한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 출처는 분명 맛클입니다)



정보출처<맛클 자양님의 글 원문> : http://matcl.com/s/?mid=freeboard&category=9003&document_srl=653073


<자양님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wkim10/120119483848


를 참조하였습니다.


아!그리고 EcaDENt 님의 관심도 한몫 거들어주셨습니다.



<적용효과>


- I/O Delay 를 줄여주어 성능 향상


- 보다 부드러움(사용해보신 분들의 말에 의하면 Nilfs2적용했을때처럼 부드럽다고합니다)



<실행시의 유의 사항> - 물론 사전에 "백업"은 필수입니다.


1. 반드시 루팅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2. 외장패치를 하신분들은 외장패치를 해제하시기 전에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외장 패치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동시에 적용이 가능하며, 금번 IO Scheduler의 성능향상이 검증되면,
동시적용 스크립트 적용은 금방 가능하므로, 그때 외장패치까지 동시에 적용되는 패치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새로운 패치적용전에는 반드시 현재 패치를 복원후에 새패치를 적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본패치적용후 재적용하실때에도 반드시 본패치 해제후 다시 재적용하는 해야 하는 것이고, 외장패치역시 ,본 패치적용 후에 복원하지 않고


외장패치하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복구하시고 외장패치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4. 겔스에 busybox가 다운 및 install되어 있어야 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마켙에서 검색하셔서 설치하신후 실행하시어 install 하신후 패치적용해주세요.


5. 부두, 테그라크 등의 패치를 사용하신분들 모두 가능합니다.


6. 사용중이신 모든 어플들을 닫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미디어스캐닝도 모두 완료된 이후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7. 적용후 문제발생시 그 책임은 분명 본인에게 있습니다. 단, 본 유의사항과, 본문내용을 잘 읽으신분들은 문제발생할 요지가 거의 없습니다.



<패치적용 영역>


1. 주요 영역


mmcblk0 (/data영역과 /sdcard 모두 포함)


mmcblk1 (외장 SD카드 모두 포함)


stl9 (/system영역 포함)


stl10 (dbdata 영역 포함)


stl11( /cache 영역 포함)



2. 모든 영역


상기 4개 block들을 여러분이 테스트한 결과, 좋은 성능향상과 부드러움제공으로 인해 모든영역을 추가하였습니다.


mmcblk0, 1


tfsr0!c ~ 12


bml0!c ~ 12


stl1 ~ stl12



<적용방법>
1. 압축파일을 다운받아 해제



2. icarus.sh 와 icarus폴더를 겔스에 복사


- 겔스와 PC연결시 보이는 루트디렉토리를 의미함
- 아스트로로 확인할 경우 /mnt/sdcard 디렉토리를 의미함
- 루트익스플로러로 확인할 경우 /sdcard 디렉토리를 의미함.



3. 겔스와 PC를 연결하시고 adb를 실행
adb shell 엔터



4. $표시 프롬프트에서 SU를 입력하여 슈퍼유저 권한 획득
$ su (<- 사용중인 커널에 따라 곧바로 # 표시 되고 슈퍼유저 권한부여될수 있음, 그러면 아래 SU를 치지 않아도됩니다)
su (<- 폰 화면에서 superuser 어플에게 Allow 를 해주셨는지 확인, 안하시면 아래 프롬프트 #이 안 나옵니다)



5. # busybox sh /sdcard/icarus.sh
실행



6. PC화면에 아래와같이 나오면 적용합니다.


1 = Apply I/O Scheduler patch
-> 주영역의 I/O Scheduler 적용
-> mmcblk0, mmcblk1, stl9, stl10, stl11



2 = Apply All I/O Scheduler patch ( 모든 영역 패치를 올려드린후 실행하시면 나옵니다, 현재 올려드린 주영역 패치에서는 안나옵니다)
-> 모든 영역의 I/O Scheduler 적용
->mmcblk0~1, tfsr0!c~12, bml0!c~12, stl1~stl12



r1 = Recovery for I/O Scheduler patch
-> 복구




x = exit



screenshoot01.JPG



: "1" 을 누르면 적용


screenshoot02.JPG



부팅시 반드시 안드로보이 또는 해외판 로고등이 나와야 합니다.



7. 적용뮤무 확인방법은
adb 실행
cd /sys/block/stl9/queue
cat scheduler



cd /sys/block/stl10/queue
cat scheduler



cd /sys/block/stl11/queue
cat scheduler



cd /sys/block/mmcblk0/queue
cat scheduler



(외장SD카드 를 작착하신 분)


cd /sys/block/mmcblk1/queue
cat scheduler



을 실행하였을 때, 그 결과값이 하기와같에 [ ] 가 deadline 에 적용되어 나오면 정상적용된 것입니다.



noop anticipatory [deadline] cfq



screenshoot03.JPG




마찬가지로 복구하였을 경우,
noop anticipatory deadline [cfq]



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복구가 된것입니다.




**** 적용후 마음에 드시면 추천 눌러주시면 제작한 저도 마음 한켠이 흐믓할 것 같습니다 ^^ ****


문의사항은 맛클사이트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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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연설명>


I/O Scheduler 란?



자양님의 글 을 가져왔습니다. (자양님의 오타까지도 고스란히 가져왔습니다. ^^;;;)


보다 더 많은 내용이 아래 자양님의 글에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에 대한 억세스(read,write)에 대한 지연과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IO 스케듈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론 가장 IO 딜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파일시스템 및 플래시 매체이긴 하지만, 그다음으로 보자면 IO 스케쥴러로 생각된다.



리눅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IO 스케쥴러는 다음의 4가지 중에 하나이다.


http://www.wlug.org.nz/LinuxIoScheduler
Noop
Anticipatory
Dedline
CFQ (completly Fair Queuing)




Noop은 단순하며 ssd장치의 수명과 연관한다면 좋을수 있으며, Anticipatory는 핀을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에 적합할 수 있으나 IO 딜레이가 큰편이며, deadline은 프로세서의 IO요청에 대해 특정 시간내에 처리를 하므로 starvation(굶는것)을 방지하고 response타이을 줄여 유저 인테페이스 반응을 좋게 한다.



일반적인 대부분의 리눅스 시스템(redhat, ubuntu)등은 CFQ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CFQ가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처리량 및 지연에 대해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s도 CFQ를 사용한다.)



하지만, 갤럭시s 같은 경우 처리량(performance/throuput)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니다. 단지, response time이 늦는데 문제가 있다.
RFS 나 moviNAND 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IO 스케듈러의 영향도 무시 못할 것이라 생각된다.



response time 또는 IO delay가 가장 작은 것은 스케듈러는 deadline 스케듈러이다. 하지만, 단점은로 IO에 대한 억세스가 더 많으므로 플래시 수명에는 더 안좋으며, 전체적인 성능은 좀 떨어진다.



아래 링크의 벤치마크 테스트 자료를 보면 deadline 스크쥴러의 IO 딜레이가 가장작다.
http://lwn.net/Articles/113869/











































Extra Form
첨부
iCaRuS_IO Scheduler Patch.zip  [File Size:9.7KB/Download:248]
screenshoot01.JPG  [File Size:40.2KB/Download:16]
screenshoot03.JPG  [File Size:19.6KB/Download:16]
screenshoot02.JPG  [File Size:33.6KB/Download: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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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9
1 2 3
  • ?
    neO
    10.12.14
    멋지십니다. 기대되네요.... ^^ 외장패치버전이 얼른 나오길...기다립니다.
  • ?
    외장 패치 해제하고 함 해봐야겠습니다. 궁금해요 ~ ㅋ
  • ?
    이카루스님, 지금 제 컴에선 adb가 말썽이라 안 쓰고 있는데
    그냥 갤스에서 터미널로 똑같은 방법으로 su 권한 주고 busybox sh 명령어 사용해도 되나요?
  • ?
    네. 적용됩니다. ^^
  • ?
    ^^
    neO님. 외장패치는 이미 만들어놓은 스크립트가 있어서, 본 스크립트내용만 붙여넣고 편집만 하면 5분내로 나옵니다. ^^
    외장패치는 만들어놓은게 있어용~ㅎ. ext4바인딩부분까지용..
    원하는 부분들도 마운트할수 있구요.

    하지만!!!!
    그러면 우리 벼리님이 화내실꺼에요. ㅋㅋㅋ
  • ?
    캄사^^
    적용 후 좀 사용해보고 후기 남길게요.
    안 그래도 병목현상 조금씩 있어서 다음 펌업즘에 싹 한 번 밀어버릴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었는데 사용감 좋으면 그냥 또 놔둘까봐요^^
  • ?
    부팅화면도 안뜨고 적용도 안됐네요...키스끈상태고 디버깅도 킨상태인데 왜이럴까요
    루팅한상태 맞고 순정쓰고있습니다

    히익 -_- 폴더를 안넣었네요 죄송합니다
  • ?
    호곡....
    답변달아드릴려고 머릿속으로 순서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ㅎㅎㅎ
  • ?
    neO
    10.12.14
    예....^^ 천천히 기다리겠습니다. ^^
  • ?
    싹바리
    10.12.14
    이거하면 박대리에는 영향없을까요? 설명에서 굶는거를방지한다는데 박대리먹는단소리로들리네;; ㅋㅋㅋ

    저는 완전 무식한 사람입니다 ㅠ
  • ?
    일단 적용은 이상 없이 했습니다.
    각 블록들 deadline으로 적용된 것 전부 확인했구요, 재부팅 직후라 그런지 몇몇은 딜레이가 보입니다만 무시하고
    다시 재부팅합니다.
    그리고 자양님이 말씀하셨던 부분들 위주로 천천히 지켜보겠습니다.
  • ?
    댓글 읽다 \'아 안 되셨구나\'하고 이카루스님 답변 바로 내려오려다가 마지막 줄 읽고 저도 ^^ㅎㅎㅎ
  • ?
    starvation(기아상태)
    starvation는 OS환경에서 멀티프로세스관련 용어입니다.
    OS에서 어떤 자원 목록에 대해(ex A, B, C, X프로세스) 경쟁하는 프로세스가 많고(X를 A,B,C 의 3개 프로세스가 동시에 사용해야하는 환경일 경우),이 프로세스들이 자원 목록에 대해 어떤 특정한 스케쥴링 방법대로 권한을 얻어갈때(A가먼저, 그다음 B, 그다음 제일 미운 C가 X를 사용해라~), 프로세스가 필요한 자원들의 권한을 영원히 얻지 못해(A,B,C 가 X를 평등하게 사용하게 분배를 해줘야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순서가 오합지졸되고 사용을 못함), 자신의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starvation이라고하고,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 특성을 가진 프로세스와 자원간의 스케쥴링과 할당 방법을 할때를 starvation-free 라고 합니다
  • ?
    다른 건 모르겠는데 dvr 적용할 때 개별 어플 적용할 때 목록 한참 뜨던 거 광속으로 뜹니다.
    갤러리도 초기 로딩 속도 더 빨라졌구요.
    앱스관리자 켤 때도 첫화면에서 목록 읽어들이는 속도가 조금 상승했습니다.

    순정에서 패치한 것 같은 속도감 상승이랄지 그런 건 아니지만

    병목현상 심하던 몇몇 부분이 조금씩 혹은 그 이상으로 개선되는 건 확실한 듯합니다.

    뭐랄까 전체적으로 다는 아니지만 몇몇 부분에서 부드러움이 추가된 느낌이랄까요?

    더 써봐야 알겠지만, 일단 첫 느낌은 산뜻합니다^^
  • ?
    ^^ 다행이네요.
    저도 사용중인데, 뭔가 다른느낌이 들던데, 보니까 부드러워졌더군요.
    닉넴이뭐였더라님처럼 몇몇부분에서 성능도 향상된듯하구요.

    일단 4개부분들을 적용한것인데, 많은 분들이 괞찮다면 다른 블럭들까지도 모조리 적용할 계획입니다. ^^
  • ?
    LIGnex1
    10.12.14
    방금 무리없이 적용했습니다...^^; adb를 너무 오랫만에 해봐서 .... 쪼금 해맷네요.. 릴리님 닐프스 패치 처음나올때 adb해보고 안해봐서 가물가물했었거든요..

    스크립트 적용했으니깐 열심히 테스트 삼아 주물주물 해줘야겠네요...

    자양님 네이버블로그 전에 들어가서 이 패치법 봤었는데 도통 어려워서 ... 못했거든요.. 이카루스님 숨은 고수이신듯~~^^

    자양님 블로그보니깐 자양님은 EXT3 쓰시는거같던데.. 아직도 쓰실려나요???
    이카루스님 자양님 블로그 주소 좀 알려주세요... ^^
  • ?
    한마디로...죽음이군요....
    왜 그런지는 몰라도....딜레이가 있던 부분들이...확 사라진 느낌이랄까요?
    아직 일부 어플에서만 느꼈는데...
    다른 부분에서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저도 터미널에서 명령어 치는 거 오랜만이라 기분이 묘하더군요^^
  • ?
    엇. 자양님 블로그는 저도 모릅니다.
    상기 본문에 자양님 글 링크 클릭하면 혹시 나올수 있을듯합니다.
  • ?
    그렇죠? 저는 원체 이것저것 다양하게 어플 쓰는 사람이 아니라서 저도 많은 부분을 확인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속도 보조용으로 가볍게 뭘 하나 장착했는데, 정작 뚜껑 열어보니 그게 힘 좋은 부스터인 그런 느낌입니다.

    휴대폰 계속 만져보고 있는데 다는 아닐지라도 특정 부분들에서는 확실히 부드럽습니다. 속도감도 더 있구요.

    자양님이 사고 하나 치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 ?
    LIGnex1
    10.12.14
    갤러리 재부팅 후 처음켤때 원래 좀 느렸는데 처음부터 광속으로 뜨네요 ㅡㅡㅋ

    일단 좋습니다~~ 오늘 또 새로운 패치 적용하고 나니 뭔가 모를 뿌듯함 ㅎㅎ

    맨날 뭐 없나하고 맛클기웃거리다가 대박 왕거니 득템ㅋㅋㅋㅋ
  • ?
    http://blog.naver.com/dowkim10/120119483848

    본문 찾아보니 자양님 블로그주소나오네요.
    자양님 블로그 주소도 본문에 올려드리는게 좋겠네요.
  • ?
    테그라크 사용자인 저로서는 자양님 스크립트 적용 그림의 떡이었는데, 이카루스님 덕분에 호강중입니다^^
    나머지 블록들도 마저 적용하면 과식으로 배가 아플지 기분 좋게 빵빵해질지 미지수지만, 지금으로서는 무조건 대환영입니다!
  • ?
    LIGnex1
    10.12.14
    제가 느끼기엔 지금 인터넷 속도 또한 미묘하게 상승한듯한데요??? 괜춘허네요...ㅋ

    자양님 블로그 11월달에 처음 들어가봤는데 예사롭지 않으신분같네요...

    진정한 고수 이신듯;;; ㅎㄷㄷ입니다...!!
  • ?
    dEcaDENt
    10.12.14
    스케쥴러가 있는 블럭들은 모조리 적용 가능합니다.
    내/외장 전체적용이 가능하면 더할나위 없겠네요.
  • ?
    자양님 재야고수 맞으십니다^^
  • ?
    참고로 이거 적용하실 분들은 최종 결정 전에

    이카루스님 주의처럼 \'\'문제 발생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라는 부분과

    자양님의 설명처럼 \'\'하지만, 단점은로 IO에 대한 억세스가 더 많으므로 플래시 수명에는 더 안좋으며, 전체적인 성능은 좀 떨어진다.\'\'
    라는 부분을 한 번 더 염두에 두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
    아! dEcaDENt 님을 잊고 있었군요. dEcaDENt님의 닉네임도 추가해야겠네요.
    dEcaDENt의 init.d에 대한 관심과 현재 sk22 voodoo에서 init.d적용이 안되어 있는 점을 고려해서 스크립트패치작성을 한것이니까요. ^^
    ^^
    내/외장 가능합니다.
    유첨된 스크립트중,외장(mmcblk1)도 적용시켜놨습니다.

    다른부분들 모두 지금 스크립트 작성중입니다.
    추가하여 올릴께요~
  • ?
    dEcaDENt
    10.12.14
    스케쥴러 있는 블럭은 제가 올린 소스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마 이미 아실듯?
    (스케쥴러는 있지만 정작 그 안에 작동하는 스케쥴러는 없는 블럭의 종류를 제외시켰습니다)
  • ?
    feeltake
    10.12.14
    정말 신기하네요. 모르던 adb 도 사용법 찾아가며 배워서 적용해보니 만족스럽습니다^-^

    후아 정말 많은걸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
  • ?
    플래시 수명에 대해 자양님이 원문에 댓글 더 다셨던데 옮겨놓습니다.

    \'\'혹시 플래시 수명을 걱정하실분 있을거 같아서 부연설명 드리자면,
    oneNAND의 경우 3-5만, moviNAND의 겨우 3-5천정도 write를 보장한다는 내용을 본적있는것 같은데,
    read의 경우 횟수와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noop이나 deadline은 SSD(플래시)에서 추천된는 옵션이며, 수명상에는 noop이 좋지만, response가 아주 느려요..
    CFQ가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타입에 최적화 되었지만, SSD에는 noop이나 deadline을 많이 쓰는듯
    deadline을 쓰면 눈에 먼저 띄는 것은 부팅타임이 빨라지는데, 이걸 확인하려면 init.rc에 넣어야 되죠.\'\'

    자양님도 참, 겁주고 얼르시네요^^ 전 겁 안 먹었지만!
  • ?
    시럭겔
    10.12.14
    지금현제 내외장 닐프스를 사용중이에요 ㅋㅋ 근데 적용이 가능한가요 ? ㅋ
    댓글에 외장 언급이있어요~ ㅋㅋㅋ
  • ?
    자양
    10.12.14
    이카루스님 대단하시네요..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도 잘해주시고, shell 스크립트도 편리하게 만드시고, 덕분에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된것 같네요..
    (전 글쓰는게 젬병이라.. ㅎㅎ)
  • ?
    벼리
    10.12.14
    제가 왜 화를 내요 ㅋㅋ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ㅋㅋ
    요새 좋은 자료들이 많이 올라와서 너무 좋은데 다 해볼시간이 없네요 ^^;;
  • ?
    벼리
    10.12.15
    항상 많이 배우고 갑니다 ^^
  • ?
    김말종
    10.12.15
    적용 된듯 합니다 !! 우워워우어 기대되는군요 부팅중 ㅎㅎㅎ 감사합니다 ㅎㅎㅎ
  • ?
    둘리님
    10.12.15
    외장 패치도 대는건가요 ?
  • ?
    댓글을 분명히 작성해서 올려ㅆ는데 댓글이 어디로 사라져버려ㅆ네요ㅠㅠ
    기존 것 적용하여ㅆ다가 새로 올리신 것 다시 적용하는 중 이미 적용중이라는 문구 보고 원래대로 복구해ㅆ다가 다시 적용하려고 하자 리부팅되면서 무한리부팅되는군요ㅠㅠ
    **************************************************************************************
    [수정]
    무한리부팅으로 인하여 Odin을 통한 프로요 SK22 덮어씌우기를 한 결과 다행스럽게도 전화번호부, 메시지, 일정, 어플 등이 초기화되지 않고 그대로네요. 다시 한번 시도합니다.
  • ?
    애드
    10.12.15
    감사합니다 ^^
  • ?
    多勿將軍님! 죄송합니다.
    모든 영역은 지금 오류가 발견되어 잠시 올렸다가 내렸습니다.
    아! 새벽에 저와 함께 고생좀 하시겠네요.
    일단, 모든영역은 I/O부분을 동시에 access하면서 충돌이 나는듯합니다.
    예상되는 부분이 있긴한데, 수정할때까지 주요부분만 사용해주세용. ㅠㅠ.

    와이프한테 이제 퇴근한다고 했는데, 고생하네요.
  • ?
    자양
    10.12.15
    스크립트의 내용은 기존의 playlogs1을 해당 스크립트로 대신하는것이더군요.
    근데, 원래의 playlogs1은 무슨일을 하는 프로그램인가요?
  • ?
    lkelej
    10.12.15
    힘내세요! 잘보고 갑니다.
  • ?
    이카루스님, 댓글 못봤으면 재차 Odin작업할 뻔...ㅎㅎㅎ
    괜찮습니다. 죄송하다니요. 별 말씀을요.
    다른 분들 위해서 노력하시는 그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
    onetiger
    10.12.15
    1. 주요 영역
    mmcblk0 (/data영역과 /sdcard 모두 포함)
    mmcblk1 (외장 SD카드 모두 포함)
    stl9 (/system영역 포함)
    stl10 (dbdata 영역 포함)
    stl11( /cache 영역 포함)

    이렇게 보면 순정+외장패치 한 사람도 가능한것인지요?

    2. 외장패치를 하신분들은 외장패치를 해제하시기 전에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걸 보자면 외장패치 하면 안되는것 같기도 하구요..알쏭달쏭하군요..

    이카루스님의 고생하시는 쉘스크립트를 너무나 쓰고싶지만.. 부두가 아니라서 손만 빨고 대기중입니다..ㅠㅠ

    추운날 너무 고생들 하시군요..ㅠ
  • ?
    천둥닭
    10.12.15
    저두 얌잔한 원 님 말처럼 그부분이 궁굼하네요 암튼 대박자료인듯해요^^
  • ?
    천둥닭
    10.12.15
    근데 adb shell은 어떻게 설치하네요..ㅜ.ㅜcmd에 쳐도 실행안되던데요.,,,완전초보...
  • ?
    외장패치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통용되고 있는 외장패치는,
    /system/bin/playlogos1 파일을 스크립트로 수정하여 적용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가 I/O Scheduler를 적용시키는 스크립트 또한 playlogos1파일을 스크립트로 사용하는 패치입니다.
    현재 제가 I/O 스케쥴러만 적용시켰고,

    외장 패치마운트는 스크립트에 넣어놓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아시는 바와 같이 I/O스케쥴러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이부분에 대해 성능부분의 측정이 향상되어짐이 확실히 검증되면, 외장패치 스크립트와 I/O스케쥴러 스크립트를 동일한 playlogos1 에 적용시켜서 사용가능합니다.

    저도 회사를 다니면서, 특히 연말이라 너무 바쁜가운데에서, 한번에 모두 적용시키는 것은 가능하나, 에러발생률과 안정성 검증을 하고 적용시켜서 드려야 하기때문에, 안정성 검증부분이 하루 아침에 되는것은 아니고, 시간이 많지 않은 관계로 하나씩 단계적으로 적용시키고 있는것이랍니다.

    이부분은 헤아려 주시어, 차분히 기다려주시면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그리고, 순정에 루팅만 되어져 있다면 당연 가능합니다.
  • ?
    자양님. 이놈은 부팅시 우리의 녹색괴물 안드로보이를 보여주는 실행파일입니다.
  • ?
    onetiger
    10.12.15
    감사합니다...^^;; 이렇게 고생하시니 참으로 안타깝고 감사드립니다. 자양님 블로그에서 이미 몇주전부터 임시적으로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특별한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으며 빠른 속도가 아닌 부드러움이 많이 향상된것을 체감하였습니다. 특히 버벅임이 존재하였던 작업들(갤러리 로딩, 미디어스캐닝, 마켓로딩등 )어플리케이션의 로딩부분에서 향상된것을 느꼈습니다. 성능부분에서 속도 향상보다는 주로 딜레이가 많은 부분이 향상되었고 이것을 부드러워졌다고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바쁘신 시간에 이렇게 고생하셔서 보고만있는 사람으로써 항상 죄송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그럼 이카루스님의 스크립트를 기대하면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
    와우 감사합니다.... 간만에 adb shell 입력하고 있으니 재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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