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답 게시판에 가끔 보이는 듯 하여...
짧은 지식으로 이해를 도와드리고자,
(질 문글에 댓글이 길어진 김에..)
여기에도 옮겨 붙여 봅니다.



루팅은 root접근 권한을 얻어내는 작업입니다. 루트는 보안되어있는 영역으로,삭제가 불가능한 어플들 및 안드로이드 구동에 필요한 시스템 파일, 기기가 정상 작동 할 수 있도록 하는 드라이버 및 셋팅 파일들을 담고있습니다. 루팅 이후에는 이 영역에 접근이 가능해 지고 데이터의 수정이 가능해 집니다.

루팅 자체는 기기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시스템 설정을 손보거나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 하는 등의 방식으로 기기 내부 저장소와 램을 확보하거나, cpu클럭 조정 등의 방식으로 성능을 끌어올리는 거죠.


루팅 은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좋은 강좌 하나만 보고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그 이후의 작업들이 어려운 것이죠.
또,루팅으로 기기가 초기화 되거나 데이터들이 삭제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작업중 부팅이 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현상이 일어나면 초기화 작업이 부득이해 지므로.. 일단 백업하실수 있는건 다 백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초심자 분들의 경우 cpu클럭 조정이나 buildprob파일 수정 등은 보류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잦은 재부팅 및 무한부팅증상 복구를 위한 초기화를 하게 되 므로 시간적 심적 여유가 많을 때 배워보세요.

추천하는 루팅 후 작업으로는,불필요한 시스템어플 삭제 및 백업 입니다.사용하지 않으시는 기본으로 설치되어있던 어플을 지워 주시는 것 만으로도 한결 쾌적한 사용감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또, 삭제된 시스템 어플들은 공장초기화로 다시 설치 되지 않기에, 가끔씩 초기화를 통해 기기를 깨끗하게 사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각 통신사별,기기별로 삭제 가능 목록을 정리해 주시는 좋은 분들의 좋은 글이 많이 있습니다.검색 후 추천 및 적용해 보세요.

백업은 티타늄백업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이 어플의 경우 어플과 데이터를 모두 백업해주고 복원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카카오톡 대화 목록이나 플레이중인 게임의 세이브 등도 복원대기 때문에 부담없이 초기화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기기가 느려지는건 계속되는 사용으로 인해 리소스가 부족해 지는 것이 주 요인 입니다.한번씩 공장 초기화를 해 주시고 내부 저장소도 백업후 한번씩 비워주시면 쾌적한 사용이 가능 하시리라 봅니다. 사용 빈도가 매무 낮은 어플의 경우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어플이 설치되어있는것은 기기를 느리게 하는 주범입니다.


스마트폰도 pc와 매우 흡사합니다.느려지면 포맷... 전 이게 진리라 생각 합니다 ㅎㅎ 굳이 커널교체니 오버클럭이니 이런 작업에 까지 신경쓰지 않으셔도 이정도 작업으로도 한결 쾌적함을 느끼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뭐 다른 부분 궁금하신게 있으시면...아는한 최대한 답변 더 드릴 수 있도록 해 보겟습니다^^


[SAMSUNG/SHV-E160S; 2.1.0/E160SKSJMC4/4.1.2]
댓글 8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최신순 목록 검색 쓰기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