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11.02.18
조회 수 1861
추천 수 0
댓글 8

1편과 2편에 이어 트위터의 핵심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1편 : http://matcl.com/s/?mid=freeboard&document_srl=1727285

2편 : http://matcl.com/s/?mid=freeboard&document_srl=1727818




트위터를 이용한 트위터 변형(?)사이트가 많아서 사이트에서 버튼으로 지원하는 기능들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위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지원되는 기능은 바로


맨션(@)과 리트윗(RT)가 아닐까 합니다..



1. 맨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손쉽게 말하면 어떤 사람에게 말을 거는겁니다..


제 글 1편에서 유명인인 마이클잭슨(King)과 일반인 철수(chulsu)가 나왔었죠..

다시 그들을 불러오겠습니다. 괄호는 그들의 아이디입니다.

잭슨의 열렬한 추종자 철수는 마이클잭슨을 팔로우했고, 따라서 철수는 잭슨이 쓰는 트윗을 자기의 대문에서 받아보게 됩니다..


< King : It' Fucking HOT!!! >


철수는 마이클잭슨이 제기랄하게 덥다는 걸 트위터를 통해 알게됩니다...

철수는 한국이 춥다는 걸 잭슨에게 말하고 싶지만 그냥 트윗해서는 잭슨이 안 볼게 뻔합니다.. 왜냐하면 잭슨은 철수를 팔로우하고 있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우리에겐 Mention 기능이 있습니다..


< chulsu : @King It's so cold in KOREA.. T_T >


@상대방 하고싶은말 <-- 이게 맨션입니다..

철수는 King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사람에게 'It's so cold in KOREA.. T_T'라는 말을 건겁니다..

이렇게 어떤 사람이 말을 건 경우, 상대방(King)은 철수가 자기에게 어떤 말을 했는지 보이게 됩니다..

(대문, 즉 타임라인을 통해서가 아니라 @맨션 이라는 별도의 섹션을 통해서 노출됩니다.. 잭슨이 @맨션 섹션에 안들어가면 철수의 말은 그낭 묻히겠습니다.. :ㅇ )



이 맨션 기능을 Reply(답변달기)라고 부르기도 하시만 정확한 표현은 아닌 거 같습니다..

왜냐면 애초에 답변달 글이 없어도 Mention을 통해서 언제든지 상대방에게 어떤 말을 남길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는 비슷하면서도 완전다른 DM(Direct Message)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둘의 차이는 간단합니다..

< @ABC 안녕 ><-- 이러한 트윗자체도 나의 트윗입니다..

즉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딴 사람에게도 저 트윗이 보여집니다..

첧수가 마이클잭슨에게 '한국은 춥다'고 한 맨션을, 철수의 팔로워인 영희도 받아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DM의 경우는 잭슨과 철수에게만 보입니다.. (*1)


(*1 트위터를 안해서 몰랐는데 DM은 자신의 팔로워한테 보낼 수 있답니다.. 잭슨은 철수에게 DM을 보낼 수 있지만, 철수는 잭슨에게 못보내겠군요... -ㅅ-;; 서로 맞팔로우를 한 상태라면 서로 은밀한 대화를 보낼 수 잇겠죠?)


이해가시나요??


RT (Retweet)에 대해서는 4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8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목록 검색 쓰기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