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더 쾌적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ssd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적인 디스크 읽기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것들을 램디스크로 돌리면 더 쾌적한 사용을 보장할 때가 많은데요.

1. TEMP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임시파일을 저장하는 곳이 4군데 있습니다. 내PC-속성-고급시스템설정-환경변수 들어가면 위에 2개, 아래에 2개 나뉘어 있습니다. 임시파일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 잠깐 사용하고 종료하면 알아서 지워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요. 이놈들은 어짜피 자동으로 지워지는 것이 가장 좋은 파일이기 때문에 그냥 램디스크로 돌리는 것이 이득 같습니다.

2. 웹브라우져 캐쉬

웹브라우져 캐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녀석은 그래도 다음에 컴이 켜질 때도 사용용도가 있지만 너무 과도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램드라이브 위에 설정하면 속도 향상 효과도 조금 있긴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ssd에 잡스러운 파일들이 남지 않는다는 것이죠. 크롬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isk-cache-dir="x:\chrome_cache" --disk-cache-size="50000000" 이런식으로 뒤에 옵션을 붙이는 것으로 해결이 됩니다. 설명하자면 캐쉬 용량을 50메가로 제한한다는 건데요. 램이 충분히 많다면 용량부분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익스플로어의 경우에는 램드라이브 프로그램이 알아서 잡아줍니다.

3.가상메모리

메모리 용량이 16기가까지 올라감에 다라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기도 하지만 아직도 몇 몇 프로그램에서는 가상 메모리를 필요로 합니다. 전 그냥 2기가 고정으로 잡아두고 사용 중입니다. 내PC-속성-고급시스템설정-성능-설정-고급-가상메모리 여기 가서 고정크기로 잡아두시면 됩니다. 자신이 램이 남아돈다면(남는 램이 4기가 이상) 램 디스크 잡고 가상메모리를 램디스크 위에 가변크기로 만들어 두세요. 그럼 프로그램에서 가상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알아서 사용할겁니다.

4. 추천 램드라이브 프로그램:

Ultra Ramdisk 라는 한국 프로그램 lite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램디스크 용량을 램+ssd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램용량을 500메가, ssd용량을 1기가 정도로 설정하는데 간단히 말해서 용량이 500메가를 넘어가면 ssd를 램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임시파일로만은 500메가를 잘 안넘기 때문에 미리 메모리를 배분하기 아까운 경우 좋은 기능입니다. 속도는 500메가 이하에서는 램 속도가 나오니 속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익스플로어 캐쉬는 알아서 잡아주네요.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목록 검색 쓰기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1 - 2